강소성 소개

강소성 소개

강소성 관광 가이드:강소성 관광 가이드.pdf

강소성 표지:강소성 표지.pdf

강소(江苏)는 중국에서 면적이 가 장 큰 성(省)으로 약칭은 ‘소(苏)’이며 중국 대륙 동부 연해에 자리하고 있다. 기원전1667년 강남포정사사(江南布政使司, 명청시기의 지방행정 기관)를 동서로 나누어 성(省)을 설치하였고, 성(省)이름은 ‘강남 강회양서해통등처승선포정사사(江南江淮扬徐海通等处承宣布政使司)’와 ‘강남소송상진태등처승선포정사사(江南苏松常镇太等处承宣布政使司)’를 합쳐 부르는 말이다.

강소성은 강, 호수, 바다를 끼고 있으며 경제가 번영하였으며 교육이 발달하고 문화가 크게 발전한 지역이다. 장강(长江)과 회하(淮河)의 남북에 걸쳐있으며, 오(吴), 금릉(金陵), 회양(淮扬), 중원(中原) 4대 다문화 및 지역적 특징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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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원의 고대 서나라(古徐国)는 하(夏), 상(商), 주(周) 3대, 즉 천여 년을 거치면서 찬란한 서나라 문화를 창조했고 순박한 민속적 분위기를 형성하였다. 찬란한 서나라의 역사와 문화는 투명한 보석처럼 영원히 시들지 않는 빛을 발산하고 있다. 회하유역(淮河流域)의 서(徐)나라 역사와 장강유역(长江流域)의 오(吴)나라 역사는 강소지역의 상고사(上古史)이며, 서(徐)문화와 오(吴)문화 및 서오를 넘어가는 지대의 문화가 바로 강소지역의 옛 문화이다. 강소는 중국 오(吴)문화의 발상지로, 수십만 년 전부터 인류들이 생활하고 있었으며, 6000여년전 태호(太湖) 부근과 서주(徐州), 홍택호(洪泽湖) 부근에 원시부락이 출현하였고 원시 농업생산을 시작했다. 또한 3000여년전 강소 지역의 청동기 제련과 단조 기술은 이미 매우 높은 수준에 이르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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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기 3~6세기 남경(南京)은 이미 중국 남방의 경제 및 문화의 중심이었으며, 서기 7~10세기 이후 전국의 경제중심이 남쪽으로 이동하면서 ‘천하대계는 동남에서 나온다(天下大计,仰于东南)’라는 말이 생겼고 양주(扬州)는 남북 교통의 중추 도시가 되었다. 서기 14~17세기 중엽 이후 소주(苏州)는 전국에서 가장 번화한 상공업 도시와 문화의 중심이 되었으며, 남경(南京), 소주(苏州) 등 지역은 중국 자본주의의 발상지가 되었다. 19세기 말, 견방직, 명주실 뽑기, 방직, 밀가루, 석탄 채굴 등 근대공업이 무석(无锡), 소주(苏州), 상주(常州) 등 지역에서 번성하기 시작했고 그 중 소주의 견방직 산업은 세계에서 큰 명성을 자랑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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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소성에는 관광자원이 풍부하고 명승고적이 많이 있다. 강소의 관광명소는 장강长江, 대운하 大运河, 태호 太湖, 해변海滨 등의 명소와 산수풍경이 더해진 독특한 관광자원을 보유하고 있다. 강소성 관광명소로는 남경의 육조유적(六朝遗迹), 소주원림(园林), 무석 태호명승구(太湖胜景), 의흥의 죽해동천(竹海洞天), 서주의 진한(秦汉)유적, 연운항의 해성산수(海城山水), 회안의 평원풍광(平原风光), 주장수향(周庄水乡)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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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소성 관광지에는 풍부한 인문 환경뿐 아니라 산과 물, 동굴, 하천 등의 자연환경 또한 매우 풍부하다. 중국 동서를 가로지르는 장강(长江), 남북을 연결하는 대운하(大运河), 물안개 자욱한 태호(太湖)와 홍택호(洪泽湖), 수려한 수서호(瘦西湖), 현무호(玄武湖), 운용호(云龙湖), 강변에 우뚝 솟아있는 낭산(狼山), 금산(金山), 북고산(北固山), 용반호거의 자금산(紫金山), 신기하고 아름다운 화과산(花果山)이 있다. 이외에도 기이한 선권동(善卷洞), 장공동(张公洞), 영곡동(灵谷洞), 모려동(慕蠡洞), 서시동(西施洞)이 있으며, 천하에 명성을 날린 진강(镇江)의 중냉천(中冷泉), 무석 혜산천(惠山泉), 탕산천(汤山泉), 강포탕천(江浦汤泉), 포구진주천(浦口珍珠泉)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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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후

강소성은 아열대에서 온난대로 넘어가는 지역에 위치하여 기후가 따뜻하고 강우량이 적절하며 사계절이 분명하다. 회하(淮河)와 소북관개수로(苏北灌溉总渠)의 북쪽은 온난 반습윤 계절풍기후에 속하며, 중부와 남쪽지역은 아열대 습윤 계절풍기후에 속한다. 회하 이남의 10개 도시에서는 초여름 한달 동안 장마철이 지속되는데, 그 시기의 강우량은 회하 이남지역 연간강우량의 절반 이상을 차지한다. 회하 이북에는 뚜렷한 장마철이 없다. 2008년 평균 기온은 13.2℃이고 북쪽에서 남쪽으로 갈수록 점점 높아진다. 연평균 강수량은 782-1150mm이며 동남에서 서북으로 갈수록 점차 줄어드는데, 북부보다 남부가 많고 내륙이 연해보다 많다. 회북 내륙지역인 서주(徐州)와 숙천(宿迁)의 강우량은 800 mm미만이다.

최적 관광 시기

사계절 모두 관광하기에 적합하다.6.jpg

교통 현황

항공: 강소성에는 모두 9개 공항이 있다. 남경녹구(禄口)국제공항, 무석석방(硕放)국제공항, 상주분우(奔牛)공항, 남통 흥동(兴东)공항, 염성남양(南洋)국제공항, 회안연수(涟水)공항, 연운항 백탑부(白塔埠)공항, 서주관음(观音)국제공항, 양주태주(泰州)공항이다. 그 중 남경 녹구국제공항과 무석석방국제공항은 주축 공항으로 지정되었다.

열차: 강소성은 철도교통이 아주 발달되어 있는데 경호(京沪, 북경-상해노선)철도, 롱해(陇海, 란주-연운항노선)철도가 강소성을 지나간다. 경호철도는 동서 방향으로 강소성의 남부를 지나며, 롱해철도는 동서 방향으로 강소성의 최북단을 지나간다. 서주는 2개의 간선철도가 합류하는 중요 지역이다. 경호철도의 남경-상해 구간은 중국에서 가장 분주한 구간 중 하나로, 피크 시간대에는 평균 5분에 한번씩 열차가 통과한다. 호녕(沪宁, 상해-남경노선)도시고속철도는 남경과 상해의 시공간 거리를 대폭 단축시켰다. 이외에도 신장(新长)철도, 영무(宁芜)철도, 영계(宁启)철도, 영서(宁西)철도(건설 중), 영련(宁连)철도, 연염(连盐)철도(건설 중), 경호고속철(京沪高铁), 영항광역(宁杭城际)철도(건설 중), 영안광역객운전용선(宁安城际客运专线, 건설 중)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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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녕(沪宁) 도시고속철도는 남경과 상해의 거리를 대폭 단축했 다.이외에 신장(新长)철도, 영무(宁芜)철도, 영계(宁启)철도, 영서(宁西)철도(건설중), 영련(宁连)철도, 연 염(连盐)철도(건설중), 경호고속철, 영항광역(宁杭城际)철도(건설중), 영안광역객운전용선(宁安城际客运专线, 건설중)이 있다.15.jpg

선박:

강소성의 동쪽에는 황해가 있고 장강과 대운하가 동서와 남북을 관통하고 있으며 태호평원과 이하하(里下河)평원에 수로망이 밀집되어 있다. 이 덕분에 수상운송은 강소성의 교통체계에서 중요한 위치에 있다. 강소성의 대부분 도시들은 수상운송에 의해 번영과 발전이 이루어졌다. 남경항은 전 성에서 가장 큰 항구이고 중국에서도 가장 큰 내륙항구이다. 주요 해양 항구로는 연운항항(连云港港,연운항), 대풍항(大丰港, 염성),  양구항(洋口港, 남통), 여사항(吕四港, 남통)이 있다.

주요 장강항구로는 남경항(南京港), 진강항(镇江港), 상주항(常州港), 강음항(江阴港), 소주항(장가항항[张家港港], 상숙항[常熟港], 태창항[太仓港]. 그 중 태창항은 해양항구 대우를 받는다), 남통항(南通港), 여고항(如皋港), 태주항(泰州港), 양주항(扬州港)이 있다.